㈜참솔테크 장성철 대표,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김민진 기자 승인 2021.06.26 15:31 | 최종 수정 2021.12.12 19:08 의견 0
X
㈜참솔테크 장성철 대표

[포스트21 뉴스=김민진 기자]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끊임없이 기술개발에 매진해 온 ㈜참솔테크(대표 장성철)가 면진장치로는 국내 최초로 조달혁신제품으로 지정되어 화제다. 이 기업의 장성철 대표의 노력과 끈기가 일궈낸 쾌거다.

국내 최초, 면진장치 조달혁신제품으로 지정

조달청에서는 매년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 혁신성, 시장성 등을 평가하여 혁신제품을 선정한다. 혁신제품으로 선정되면 공공기관의 수의계약 대상제품이 되어 국내 모든 공공기관에서 활용할 가능성이 커진다. 뿐만 아니라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제품이 노출, 혁신성 높은 제품을 한 눈에 확인할 수도 있다.

㈜참솔테크의 면진테이블(EZ-FS-HI)은 작년 7월, 면진장치로는 국내 최초로 조달혁신제품으로 지정되었다. 그간 우수한 성과를 꾸준히 입증해왔던 장성철 대표의 집념이 이뤄낸 쾌거였다.

X
EZ-FS-HI 테이블


“전국의 공공기관에서는 혁신제품으로 선정된 제품을 사용할 때 경영성과에 높은 가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10% 의무 구매 비율도 있어서 많은 공공기관이 혁신제품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혜택이 많은 만큼 상품성과 혁신성을 까다롭게 평가하는데요. 감사하게도 저희의 제품이 혁신제품으로 선정되어 현재 납품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참솔테크의 면진테이블은 2019년 정부지원 개발과제 중 구매조건부 신제품 개발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혁신제품으로 지정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2018년에는 인천으로부터 성능인증 제품으로 인정받는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다.

면진테이블과 면진이중마루 제품, 지진 피해 최소화하는 기술 지속개발

2012년 설립된 이 기업은 면진장치 개발 전문기업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지진이 인간에게 무서운 재앙인 이유는 땅의 흔들림도 있지만, 그로 인한 건물의 흔들림이다. 건물이 흔들리면서 집이나 사무실의 구조물이 불규칙하게 낙하하고, 그 과정에서 피해가 발생하는 것이다.

X
면진 이중마루 모듈


일반 가정집에서야 낙하하는 물건만 조심하면 되지만, 무수한 케이블과 무거운 장비가 있는 사무실에서는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가정집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난다. 지진 발생시 정전이 되거나 인터넷 연결이 끊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에 ㈜참솔테크는 면진테이블과 면진이중마루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기술을 지속 개발, 서비스하고 있다. “전산, 통신, 제어, 생산설비는 지진 충격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조금만 흔들려도 케이블이 뽑히고 쓰러져서 문제가 되는데요. 이를 막기 위해 이중마루 식으로 된 면진테이블을 설치하는 겁니다. 장치만 올려놓는 테이블 외에 넓은 공간을 한꺼번에 이중마루에 올려놓는 면진이중마루 장치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 준비

㈜참솔테크의 기술은 여타 면진장치와 비교해도 탁월한 수준이다. 보통의 면진장치는 상판과 하판이 엇갈리는 방향으로 움직여 그 사이에 케이블이 끼는 사고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데, 이 회사 제품은 공간을 2배로 늘려 문제를 해결했다.

X
면진 이중마루 상부


이미 성능 관련된 다수의 특허와 디자인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참솔테크의 제품들은 국립전파연구원 2020-1호 시험과 미국의 Telcordia GR63 Core Zone4 시험을 통과하여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특히 미국의 시험은 진도 8.3 규모의 상황에서 제품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국제통용규격 시험이다.

㈜참솔테크는 국내 최초로 이 시험을 압도적인 성과로 통과했다. 기술 경쟁력이 매우 높아 이미 다양한 공공기관에서 ㈜참솔테크의 제품을 사용중이다. 특히, 지진에 취약한 문화재가 많이 있는 박물관에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경주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 국립해양박물관, 김해박물관, 춘천박물관 등에서 ㈜참솔테크의 면진장치가 납품되어 우리 문화재를 지진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한국전력공사, 국토부, 산업은행 등 국내 주요 공공기관에도 ㈜참솔테크의 조달우수제품이 설치되어 있다.

X
면진 이중마루 하부


특히 2020년부터 면진이중마루 제품의 라인업을 면진구동부가 하부에 있는 하부형 면진이중마루 뿐만 아니라 면진구동부가 상부에 있는 모델까지 제품 라인업에 추가되어 법무부 산하 기관, 발전소 그리고 공기업 등의 정보시스템실에 설치, 납품되고 있다.

이에 힘입어 앞으로도 공공기관의 신축 또는 건물을 이전할 때 데이터센터 및 정보시스템실의 악세스플로어 시공 시 조달우수제품인 면진이중마루로 시공할 수 있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다.

참솔테크의 면진장치 제품은 인도네시아 가스복합 화력발전소에 수출되어 설치된 것을 계기로 터키, 두바이 등으로도 면진장치를 수출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체 부설연구소에서는 2021년에도 정부개발과제를 수주하여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과 제품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16년 경주 지진, 2017년 포항 지진 등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은 더 이상 지진 안전국이 아닙니다. 아마 앞으로도 지진은 끊임없이 우리를 괴롭힐 텐데요. 의지할 길 없는 미증유의 재앙 앞에서 저희의 장비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면진장치를 개발하고 서비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