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업의 현실과 이상···. 본업과의 균형 찾기

쉽게 돈 버는 부업, 정말일까?

김지연 기자 승인 2024.09.16 12:21 의견 0

[포스트21 뉴스=김지연 기자] 최근 부업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너도 나도 본업 외에도 추가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는 부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있는 추세이다. 부업이라는 것은 본업에 비해서 적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추구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부업으로 버는 수입이 본업보다 더 많아져서 주객이 전도되는 상황들이 발생하기는 하지만, 대부분이 퇴근 이후 혹은 주말에 시간을 투자하여 부가적인 수입을 얻는 정도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부업을 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것은 직업에 대한 가치관이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하면서, 그리고 본업을 통해 얻는 수입만으로는 충분한 생활이 불가능해지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에는 직장을 다니면서 부업을 하는 이들에 대해서 본업에 집중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자신의 인생을 열심히 사는 사람, 영리하게 경제적인 소득을 만들어 가는 사람으로 보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문제는 부업이라는 것이 원한다고 해서 모두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퇴근 이후에 편의점 아르바이트나 대리운전 등 투 잡을 뛰는 것도 퇴근 시간이 확정적인 사람들에게나 가능한 일이고, 최근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부업인 배달 역시 오토바이를 운전할 줄 아는 사람이 아니라면 거의 일감이 없기 때문에 도전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SNS나 블로그 등을 통한 수익 창출 방법은 생각보다 진입 장벽이 높기 때문에 시간만 낭비하고 실질적으로 수입을 얻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부업 사기 피해 예방, 의심과 정보 확인의 중요성

그러다 보니 자신에게 맞는 부업 방법이 무엇이 있을지를 찾는 과정이 쉽지 않은 편이다. 이처럼 자신에게 맞는 부업을 찾는 이들이 많아지다 보니 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들도 하나 둘 생겨나고 있는데 바로 쉽게 돈 버는 부업 방법을 소개해주는 것이다. 상품 구매 후 후기 리뷰를 작성하는 것처럼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부업 방법으로 월 평균 수십만원에서 수백만원의 수입을 얻을 수 있다라는 방식으로 홍보하여 부업을 원하는 이들을 꾀어 내고, 그들에게 돈을 갈취하는 수법들이다.

사실 조금만 생각해본다면 말도 안되는 일이라는 것을 눈치챌 수 있겠지만 주변에서 워낙 다양한 방법들로 돈을 버는 사람들이 많다 보니, 조직적으로 쉬운 부업 방법이라고 홍보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의심하지 못한 채 받아들이게 되는 경우가 많고, 점점 피해를 입는 사람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직접 땀 흘려 돈을 벌어본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아는 이야기겠지만, 이 세상에 쉽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란 없다. 이미 가진 것이 많은 이들은 몰라도 대부분의 일은 노동의 가치에 맞는 대가를 얻는 법이다.

누구나 할 수 있고 쉬운 일은 그만큼 적은 대가를, 누구나 쉽게 할 수 없고 어려운 일은 그만큼 많은 대가를 받는 것이 자본주의 사회의 기본적인 원리이다. 그러니 쉽게 돈 버는 부업 방법을 누군가 소개해준다면 일단 의심해보기를 바란다. 그리고 정말 이런 일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 충분히 정보를 찾아보길 바란다.

그런 노력도 없이 그저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여 소개해주는 대로 받아들인다면, 쉽게 돈을 벌려다 더 큰 피해를 입게 될지도 모른다. 물론 범죄를 저지르는 이들이 가장 큰 잘못이지만, 그런 당연한 사실에 대해서 의심조차 해보지 않고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는 우리에게도 잘못은 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