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그룹, ‘두뷰카페’(Doo-View Cafe) ‘마마우스’(Mom+House) 런칭

장민기 회장, “이번 ‘친환경 웰빙푸드’ 진출로 국민건강증진에 기여할 것”
웰빙푸드 ‘전두부’와 대표적 발효식품 ‘김치’ 접목한 신개념 메뉴 히트예감

김지연 기자 승인 2020.06.03 08:05 | 최종 수정 2020.06.03 08:12 의견 0
MK그룹 장민기 회장
MK그룹 장민기 회장

[포스트21=김지연 기자] 이상기후, 환경오염 등 다양한 환경 여건의 변화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창궐하며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각 국가들은 앞다퉈 바이러스 치료백신 개발에 뛰어들었다. 때문에 현대인들의 주요 관심사가 급변하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지구촌의 라이프 스타일은 건강한 삶을 추구하고 있는 것. 요즘은 기초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안전한 친환경 먹거리가 있다면 소비자들은 그것을 소비하기 위한 외출의 수고로움과 지갑 열기를 마다하지 않는다. 

그러나, 문제는 이런 친환경 푸드는 대부분 로컬푸드가 많아 특정 지역을 방문하거나 별도로 구매하지 않으면 일상적으로 먹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현대인들의 과도한 육류섭취로 인한 순환기계 질환의 증가는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큰 사회적 부담이 되고 있어 ‘땅에서 나는 고기인 콩’을 활용한 다양한 식품들이 현대인들의 단백질 섭취를 위한 유일한 대안 식품으로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현대인들의 기호에 맞춰 과학적인 제조공법으로 미래형 친환경 먹거리를 개발한 웰빙푸드 선두업체인 MK그룹(회장 장민기)이 주목받고 있다. 

대두콩과 김치
대두콩과 김치

이미, 경영컨설팅 및 스포츠마케팅, 방송, 프렌차이즈 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한 방식으로 혁신을 만들고 있는 MK그룹. 이 기업은 신기술·친환경·웰빙식품을 다년간 연구 개발하여 천연 ‘전두부(미세분말한 콩100%사용)’ 생산에 성공한 바 있다. 

‘전두부(콩이 가진 모든 성분을 간직하도록 만든 두부)’ 생산이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보통 일반 두부는 생산과정에서 ‘콩’의 주요성분 40%가 유실되고 공정상 비지 및 폐수가 다량 발생하여 영양소실과 환경오염이라는 두 가지 문제점이 늘 지적되어 왔다. 

이에 비해 ㈜MK로리아푸드의 열이 발생하지 않는 신공법 제조방식은 콩의 주요 영양성분(단백질·지질·식이섬유 등)의 유실율이 없는 100% 완전체로 주목받고 있다. 

공법상 비지 및 폐수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며 위생적이라게 업계의 평가다. 

MK그룹은 시대적 트랜드인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전두부’의 생산기반을 토대로 대중들에게 웰빙푸드를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접할 수 있도록 전두부를 카페에 접목한 친환경 디저트 카페 ‘두뷰카페(Doo-ViewCafe)’와 세계5대 건강식품인 ‘김치’를 카페에 접목한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브런치 카페 ‘마마우스(MaMause)’를 순차적으로 런칭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 테마카페를 연이어 런칭하고 있는 MK그룹의 장민기 회장은 “21세기 유전과학의 발전으로 다양한 형태와 종류의 GMO(유전자변형) 식품들이 난무한 시대에, 안전하고 과학적인 제조공법으로 미래형친환경 먹거리를 일상 속에서 쉽고 간편하게 접하도록 만들고 싶었다”며 카페 런칭의 배경을 설명했다.

친환경 웰빙푸드와 소비자의 만남, 두뷰카페(Doo-View Cafe)  

기존의 카페는 대형화된 만남의 장소와 소통의 공간적 역할의 ‘커피전문점’이 주를 이뤘지만 경기 침체의 여파와 색다름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나홀로 카페’가 많아지는 추세다. 

두뷰카페 이미지
두뷰카페 이미지

2019년 기준 전국에는 7만여 개가 넘는 커피전문점 카페가 영업을 하고 있으며 매년 10%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기업 관계자는 “그동안 소통의 공간이었던 카페가 이제는 기존의 틀을 벗어나 친환경적이며 안전한 먹거리를, 시대적 흐름과 문화적 상황에 적합하게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며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두뷰카페의 오픈 배경을 전했다. 

친환경 디저트 카페인 ‘두뷰카페(Doo-View Cafe)’는 두부로 만든 쉐이크, 아이스크림, 케이크, 마카롱 등 친환경 웰빙푸드 ‘전두부’를 소재로 기존 카페에서 친숙하게 볼 수 있었던 다양한 메뉴를, 친환경 식물성 재료로 구성한 점이 눈길을 끈다. 

대두콩과 두부 쉐이크
대두콩과 두부 쉐이크

장민기 회장은 “‘전두부’를 주원료로 현대사회의 트랜드인 채식, 다이어트, 건강식 등을 테마로 ‘건강, 식물성, 다이어트, 영양’을 모두 겸비한 친환경 식음료 및 고단백 저칼로리 디저트를 구성하여 현대인들의 새로운 기호와 친환경 웰빙 건강식 문화에 맞춤형으로 다가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두뷰카페(Doo-View Cafe)’는 경기 광교 1호점을 시작으로 용인 2호점, 분당 3호점 지역에 동시 오픈할 계획이다.

세계 5대 건강식품 김치와 커피의 만남, 마마우스(MaMause)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카페 ‘마마우스(MaMause)’는 Mom+House의 이태리어 합성어로 엄마의 집이란 뜻이다. 아늑하고 편안하며 엄마의 손맛이 느껴지는 정갈하고 맛깔스러운 김치와 커피를 함께 맛볼 수 있는 신개념 친환경 브런치 카페다. 

2006년 미국의 건강전문잡지 Health가 뽑은 세계 5대 건강식품에 선정된 대표적 항암식품인 김치는 노화억제, 소화촉진 및 면역성 강화에 탁월한 배추김치, 백김치, 갓김치, 총각무김치 등 다양한 김치를 접목한 김치 토마도 파스타, 피자, 샐러드, 버거, 떡 등으로 세련되게 재해석하여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브런치 카페의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마마우스 이미지
마마우스 이미지

이외에도 다양한 친환경 디저트류를 준비하고 있으며 김치를 잘 먹지 않는 어린아이들도 거부감 없이 자연스레 김치와 친해질 수 있어 엄마들의 핫플레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한, 국내뿐 아니라 미국 뉴욕, 호주 시드니 등 해외에도 매장을 준비하고 있어 한식의 새로운 세계화에 일익을 담당할 것으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장민기 회장은 “세계화는 이미 한식뿐 아니라 코리아 한류로 신선한 인기를 얻고 있다. 한식 하면 떠오르는 전통형식의 장소가 아닌 새로운 개념의 친환경 브런치 카페를 통해 김치뿐만 아니라 한식을 새롭게 해석한 신한류 문화는 특히, 소비 트렌드의 중심인 여성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판단한다”며 “마마우스 카페가 특별한 점은 여성 전용 공간이 별도로 분리되어 있어 여성들만의 문화교류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런칭 성공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김치 토마토 파스타
김치 토마토 파스타

미래의 혁신 사업은 결국 인간의 기본 삶의 요소인 의식주를 어떤 형식으로 재해석하는가에 성패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전 세계적인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우리는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생활환경에 직면해 있다. 

모두가 힘든 시기인 것은 분명하지만 장민기 회장이 강조하듯이 ‘위기가 곧 기회’라는 말을 타산지석(他山之石)으로 삼아 MK그룹의 로컬푸드를 활용한 성공적인 웰빙푸드의 사업화 및 세계화가 향후 업계의 모범적 사례로 남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