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TN "더 높은 과학기술 자립-자강, 고품질 발전 위한 필수 요소"

포스트21뉴스 승인 2023.03.14 22:26 의견 0

(베이징 2023년 3월 14일 PRNewswire=연합뉴스) 세계 2위 경제 대국인 중국의 2023년 발전 우선순위를 제시한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와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가 폐막했다. 올해 양회의 중요 키워드 중 하나는 '고품질 발전'이었다. 고품질 발전은 혁신적이며 조화롭고 친환경적이며 개방적인 발전과 모두를 위한 발전을 수반한다.

장쑤성 대표단의 동료 전국인민대표대회 의원들과 토의에 참석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고품질 발전을 추구하는 것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고품질 발전을 가리켜 중국의 현대화 노력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지적했다. 그는 과학기술 분야에서 더 높은 자립·자강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하는 것이야말로, 고품질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중국이 걸어가야 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월요일에 열린 제14기 전인대 제1차 회의를 마감하는 회의에서 연설한 시 주석은 중국이 과학기술 분야에서 더 큰 자립·자강을 확보하고, 산업 변혁과 업그레이딩을 도모하며, 조화로운 도농 및 지역 발전을 추진하고, 녹색 저탄소 경제 및 사회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리창 중국 총리도 고품질 발전을 도모하는 데 노력을 집중하기로 다짐했다. 그는 중국이 혁신은 물론 과학기술 역량을 강화하고, 현대적인 산업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며, 녹색 발전을 향한 전환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수년간 중국은 혁신, 조화, 친환경, 개방 및 공유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다른 영역에서 진전을 보이는 한편, 연구개발 비용을 늘리고, 청정에너지 생산을 확대하며, 지역 개발 전략으로 성장극을 양성하는 데 있어 큰 발전을 이뤘다.

중국에서 고품질 발전을 지원하는 과학기술 혁신

2014년 장쑤성 시찰 당시, 시 주석은 중국이 지속적이고 건전한 경제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혁신에 의존해야 한다면서, 경제 발전에서 혁신의 역할을 강조했다.

2023년 정부업무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5년 동안 혁신 중심의 발전 전략을 전적으로 이행하고, 산업 구조를 개선 및 업그레이드했다고 한다.

보고서는 중국이 혁신을 통해 실물 경제 발전을 도모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 요인을 꾸준히 양성했다고 보고했다. 또한, 기술 혁신의 주도적인 역할을 강화했다면서, 중국이 수많은 주요 과학기술 혁신 프로젝트를 시작했고, 주요 분야에서 핵심 기술의 혁신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증대했다고 부연했다.

중국은 고품질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기술 혁신을 주된 성장 동력으로 강조하고 있다. 2022년 중국의 연구개발 비용은 전년 대비 10.4% 증가한 3조900억 위안(4천490억 달러)을 기록했다. 이는 더 많은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혁신 역량을 높이고자 하는 중국의 노력이 배가된 덕분이다.

글로벌 혁신 지수(Global Innovation Index)에서 2012년에 34위를 기록했던 중국은 작년에 11위로 껑충 뛰어올랐다. 2013~2021년 중국 경제는 6.6%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했고, 세계 경제 성장에서 30% 이상 기여했다.

과학기술 혁신을 국제 공공재로 만드는 중국 

중국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강점을 강화하는 한편 전 세계 파트너와 기술을 공유하고, 국제적인 과학기술 거버넌스를 개선하고자 협력하는 데 전념했다.

세계에서 가장 길고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고속 철도망을 자랑하는 중국은 첨단 철도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해외 국가에서 철도 운송망을 건설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세계은행 남아시아 부총재 Martin Raiser에 따르면, 중국의 철도 기술이 도시 발전, 관광사업 및 지역 경제 성장을 도모했다고 한다.

기념비적인 일대일로 프로젝트인 중국-라오스 철도를 예로 들면, 2021년 12월에 이 철도가 개통된 후 육지에 둘러싸인 라오스는 동남아시아의 육지 연계 허브로 부상했다. 이 철도의 라오스 구간은 110,000개 이상의 현지 일자리를 창출했다.

중국의 과학기술 성과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 RCEP)과 같은 다자간 기제를 통해 성장 동력을 제공하는 한편, 5G 통신, 생물의학 및 수많은 영역에 새로운 대안을 제공했다.

중국의 베이더우 위성항법시스템(BeiDou Navigation Satellite System, BDS)은 12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중국의 제품, 기술 및 서비스가 사용되고 있는 또 다른 사례다.

2022년 11월에 발표된 '신시대의 중국 베이더우 위성항법시스템(BDS)' 백서에 따르면, 중국은 해외 BDS 적용 및 산업화 촉진센터를 설립하고, 위성항법 산업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한다.

백서에 따르면, 중국은 아세안(ASEAN), 아프리카 연합, 아랍 연맹 및 라틴 아메리카-카리브해 국가공동체(Community of Latin American and Caribbean States) 등과 같은 지역 기구와 협력을 강화하고, 아시아, 아프리카 및 라틴 아메리카 같은 시범 지역 내 스마트 시티, 공공 보안, 정밀 농업, 디지털 운송, 재난 방지 및 완화 등의 분야에서 BDS 기반 솔루션을 출시하고 있다고 한다.

https://news.cgtn.com/news/2023-03-13/Speeding-up-self-reliance-in-sci-tech-a-path-to-high-quality-development-1i8T09vixbi/index.html

출처: CGTN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