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테라 데이 2024' 개최…혁신적 패키지 기술 솔루션 공개

포스트21뉴스 승인 2024.07.05 15:53 의견 0

-- 칼테라, 100억 달러 규모 글로벌 밀리미터파 레이더 시장 겨냥한 새로운 차원의 솔루션 첫 선

상하이 2024년 7월 5일 /PRNewswire=연합뉴스/ -- 중국의 선도적인 레이더 개발업체인 칼테라가 6월 6일 상하이에서 열린 '칼테라 데이 2024(Calterah Day 2024)'에서 혁신적인 패키지 기술인 ROP®와 함께 2종의 6T6R 밀리미터파(mm-wave) 레이더 SoC 시리즈인 Kunlun USRR과 Lancang USRR을 사용하는 2칩 캐스케이딩(cascading) 이미징 레이더 솔루션을 공개했다. 칼테라는 또 밀리미터파 기술 분야 전문가와 생태계 파트너를 행사에 초빙해 밀리미터파 레이더가 어떻게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급변하는 레이더 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Andes SoC로 이미징 레이더 연구개발(R&D)의 새로운 패러다임 정의

칼테라는 이번 행사에서 남미에서 가장 큰 산맥인 안데스산맥의 이름을 딴 칩 Andes SoC(System on Chip)가 조만간 양산에 들어갈 것임을 시사하며 이를 활용한 2칩 캐스케이딩 이미징 레이더 솔루션을 공개했다.

22nm CMOS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Andes SoC는 업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RF 모듈을 통합하고, 쿼드코어 CPU와 DSP 및 독자적인 '레이더 신호 프로세서(Radar Signal Process)'를 갖춘 독특한 아키텍처로, 뛰어나면서 유연한 신호 처리에 필요한 초강력 컴퓨팅 성능을 보여준다.

칼테라는 Andes의 Flex-Cascading® 기능 덕분에 이미징 레이더의 R&D 패러다임을 재정의한다. 고객은 '칩 투 칩(Chip-to-Chip)' 인터페이스를 통해 두 개의 Andes SoC를 캐스케이딩함으로써 ▲칩 리소스를 확장하고 ▲하드웨어 아키텍처를 단순화하고 ▲부품 원가(BOM)를 최적화하고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할 수 있는 이미징 레이더 시스템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칼테라의 2칩 캐스케이딩 이미징 레이더 솔루션은 최대 64개의 MIMO 채널을 지원하고, 1.5° 방위각 분리와 3° 고도 분리로 최대 320m의 감지 범위를 제공하고, 프레임당 2048개의 포인트 타깃을 출력한다. 칼테라는 또한 이미징 레이더 솔루션의 현장 테스트 결과를 시연하면서 ▲최대 탐지 범위 ▲교통량이 많은 시나리오에서 강하고 약한 표적들의 구분 ▲숨겨진 표적 탐지 ▲교차로와 고속도로 등에서의 탐지에서 매우 경쟁력 있는 탐지 기능을 보여줬다. 칼테라는 올해 6월에 이 솔루션을 조만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Kunlun 확장으로 차량 인식의 한계를 뛰어넘어

칼테라의 Kunlun 차량용 밀리미터파 레이더 SoC 플랫폼은 자동 장애물 회피 문, 승객 모니터링, 어린이 존재 감지 등 새로운 상황에서 요구하는 낮은 전력 소비와 소형화 및 각도와 공간 해상도 개선처럼 차별화된 성능의 레이더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탄생했다.

칼테라는 Kunlun 플랫폼에서 개발된 77GHz Kunlun-USRR과 60GHz Lancang-USRR SoC 시리즈를 공개했다. USRR은 '범용 단거리 레이더'란 뜻의 Universal Short Range의 약자로, 이러한 다중 채널 SoC는 범용 신흥 레이더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에 맞게 최적화 및 맞춤화되었다는 걸 의미한다.

Calterah Kunlun-USRR과 Lancang-USRR SoC는 6T6R을 탑재하여 더 강력한 각도 성능을 제공한다. 각각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RSP를 통합해 맞춤형 신호 처리 흐름을 지원한다. 다양한 전력 모드는 단거리 레이더의 초저전력 소비를 보장해준다. 또한 '안테나 인 패키지(antenna-in-package)' 버전은 불과 13mm × 16mm라는 놀라울 만큼 작은 패키지 크기를 구현함으로써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레이더 설치를 용이하게 해줌으로써 차량 인식 범위를 ADAS에서 차량 내외부로 확장한다.

칼테라의 Kunlun-USRR 및 Lancang-USRR SoC 샘플은 2024년 4분기 출시 예정

도파관 안테나 시스템용 최적칩 솔루션 ROP®-

칼테라는 또 라디에이터를 사용해 도파관(waveguide) 안테나 시스템으로 신호를 전송함으로써 안테나 피드라인 손실을 대폭 줄여 채널 절연(channel isolation)을 개선함으로써 레이더에 대한 감지 범위 및 FOV(field of view) 확대 요구를 더욱 잘 충족해주는 최첨단 밀리미터파 패키지 기술인 ROP®(Radiator on Package)를 공개했다. 칼테라 ROP® 패키지 기술은 Alps-Pro와 Andes SoC 시리즈에 적용될 예정이다.

2024년 1분기 기준 칼테라의 누적 칩 출하량은 800만 개를 넘어서며 증가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 추세대로라면 2024년 칩 출하량은 600만 개를 돌파할 전망이다. 이러한 엄청난 성장은 전 세계 밀리미터파 레이더 칩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