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21 뉴스=김지연 기자]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 이하 하나님의 교회)가 4일 경남 진주 희망교 밑 남강 둔치와 사천 우주항공테마공원 일대에서 ‘희망의 숲’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전국 각지의 산, 공원 등지에서 낙엽을 비롯한 마른 덤불·잡초, 쓰레기 등 발화물질을 수거해 산불을 예방하고 산림을 보호하는 하나님의 교회 기후변화 대응 활동이다.
하나님의 교회 김현주 목사는 “이웃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일상의 행복을 누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성도들이 뜻을 모았다”며 “유엔이 제정한 ‘세계 토양의 날(12월 5일)’과 ‘국제 산의 날(12월 11일)’을 기념하며, 지구 생태계의 근간인 토양과 산림의 가치를 되새기고 보존하기 위해 진행되어 뜻깊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시민들이 환경보호에 관심을 갖고 동참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오전, 진주·거창·함양 일대 신자와 시민 등 350여 명이 노란색 조끼를 입고 진주 희망교 밑 남강 둔치를 청소했다. 남강 둔치는 주민이 자주 찾는 곳이라 낙상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 유지가 중요하다. 1시간에 걸쳐 수거된 낙엽이 종량제봉투 75L 80개에 달했다. 내동면 면사무소가 쓰레기봉투를 지원하며 활동을 응원했다.
같은 날 사천 우주항공테마공원에도 사천·남해·고성 일대에서 온 120명가량의 봉사자들이 ‘희망의 숲’ 캠페인으로 낙엽 대형 포대 40개, 쓰레기 50L 종량제봉투 20개를 수거했다. 사천시의회가 청소 도구와 쓰레기봉투, 마대를 지원하며 고마움을 전했다. 하나님의 교회는 진주와 사천 두 지역에서 패널 전시를 진행하며 시민들과 사막화 방지, 산불 예방 실천법도 공유했다.
김권수 전 경남개발공사 사장은 “하나님의 교회 성도분들이 어머니의 마음으로 봉사하는 아름다운 모습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말했다. 박병준 사천시의원은 “매 분기마다 다양한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하나님의 교회 성도들의 활동에 존경을 표한다”며 고마움을 나타냈다.
남강 둔치를 정화한 김차남(43·진주시) 씨는 “오래 묵은 낙엽들로 인해 주민들이 넘어지는 일들이 있었다고 들었는데, 오늘 정화활동을 통해 쾌적한 환경을 이웃에게 만들어줄 수 있어서 뿌듯하다”며 웃었다.
구슬땀을 흘리며 우주항공테마공원을 청소하던 황경화(48·사천시) 씨는 “금번 행사를 통해 만난 시민들이 환경에 대한 심각성을 체감하며, 향후 깨끗한 환경을 위해 더욱 적극적으로 동참해야겠다고 다짐하는 모습을 보며 보람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했다.
하나님의 교회 ‘희망의 숲’ 캠페인은 진주 가좌산, 사천 와룡산, 거제 독봉산 웰빙공원 등 경남 지역과 전국 각지를 비롯해 미국, 브라질, 스페인, 호주, 케냐 등 전 세계에서 왕성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는 하나님의 교회 설립 60주년을 맞은 지난해 출범한 ‘전 세계 희망서포터즈’ 활동의 일환이다. ‘전 세계 희망서포터즈’ 활동은 ‘위기에 처한 지구촌에 희망을 전하자’는 목표로 교육 지원, 건강·보건 증진, 평화·포용·연대 등 6대 분야에서 진행되며,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걸음을 같이한다.
하나님의 교회는 ‘희망의 숲’ 캠페인 외에도 통영 이순신공원, 고성 지포마을 해변, 거창 경남도립거창대학교, 남해 상주은모래비치 등 경남 각지에서 지구환경정화운동을 펼쳐 시민들에게 깨끗한 환경을 선사했다. 장마철을 앞두고는 빗물 배수구를 정비해 침수에 대비하는 등 재난 예방에도 앞장섰다. 그간 지역사회 안전과 공공복리 증진에 기여한 행보에 경상남도지사, 경상남도의회 의장, 진주·사천·김해·통영·거제시장 등에게 표창장, 감사장 등을 받았다.
하나님의 교회는 전 세계 175개국 7,800여 지역에 설립된 글로벌 교회다. 1964년 대한민국에서 시작해 올해로 설립 61주년을 맞았다. 인류를 한 가족으로 여기며 국가, 인종, 성별, 언어, 문화의 차별 없이 이웃과 사회, 국가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나눔·봉사를 실천한다.
4만 4,000여 회 봉사활동을 통해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하여 사회적 연대를 강화한 공로를 높게 평가받아 각국 정부와 기관으로부터 5,400회가 넘는 표창장, 감사장 등을 수상했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 3대 정부 대통령상, 미국 3대 정부 대통령 자원봉사상, 영국 여왕 자원봉사상, 브라질 입법공로훈장, 페루 국회 훈장과 국가 최고환경상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