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안에서 즐기는 유쾌한 취미, 팸잼족(Fam-Zam) 탄생

영화감상 위한 빔프로젝터, 노래방기기, 실내캠핑 등 소비트렌드 변화

이근영 기자 승인 2022.04.03 12:00 의견 0

[포스트21 뉴스=이근영 기자] 최근 2022 소비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용어가 있으니 바로 팸잼(Fam-Zam)입니다. 가족(Family)과 재미(Zam)을 결합한 단어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재미를 찾는 소비경향이 강해질 것이라는 분석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실제로 G마켓과 옥션에서 로봇 청소기와 침구 청소기, 식기세척기, 의료 건조기, 에스프레소 머신, 프리미엄 인덕션 등의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가족들과 함께 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상품들에 대한 소비 성향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외부 활동이 제한되고, 그로 인해 자연스럽게 친구나 지인들을 만나러 나가는 것이 아닌 집에서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가족들과 함께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을 찾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소비성향은 집 자체에 대한 투자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도배나 싱크대 교체, 실내 조명 인테리어 등에 대한 시공이 전년 대비 44% 늘어났고, 그 외에도 정원이나 원예 용품, 식탁이나 테이블에 대한 판매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팸잼족 겨냥하는 기업들, 신제품 잇따라 출시

이런 팸잼족들을 겨냥하고 기업들 역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상품들을 판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외식이 줄어들고 집에서 식사의 증가를 노리며 간단한 한 끼와 럭셔리한 메뉴 등 양극화된 구성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집안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취미 및 여가활동 관련 상품들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예전부터 많은 이들이 찾았던 영화감상을 위한 빔프로젝터나, 에스프레소머신 등은 물론 노래방 기기나 안마의자, 노래방 조명, 실내 캠핑을 위한 도구 등 더욱 다양한 여가활동들을 집에서 보내게 됨에 따라 이에 대한 상품들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홈술 트렌드 역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집에서 혼자 맥주를 마시거나 소주를 마시는 것이 아닌 가족들과 함께 와인을 마시고, 보다 다양한 술들을 즐길 수 있도록 와인 셀러나 오프너 등 와인 용품 판매는 물론 보다 다양한 홈술을 즐길 수 있는 아이템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족 중심의 소비성향은 앞으로도 한동안 지속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어 감에 따라 점차 집 밖으로 나가는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동안은 코로나 확산세로 인해 외부 활동보다는 집에서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는 소비자들이 많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미 가족들과 함께 다양한 여가활동을 누리는 것에 익숙해져 가는 소비자들이 많기 때문에 팸잼족들이 더욱 다양한 것을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 위해 알아보고 구매하는 소비 행태가 자리 잡았습니다. 다만 최근 소비자들의 소비 트렌드가 워낙 빠르게 바뀌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팸잼족들의 소비 성향 역시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지는 예상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인해 다시 외부 활동이 활성화되었을 때, 소비자들이 여전히 가족들과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선호할 것인지 아니면 그동안 억눌려 있었던 만큼 더욱 활발한 외부활동들을 위한 소비성향으로 변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해 발맞추어 전략을 짜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