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4Nature "건강한 산림이 건강한 인간을 의미하는 이유"

포스트21뉴스 승인 2023.03.22 22:50 의견 0

(선전, 중국 2023년 3월 22일 PRNewswire=연합뉴스) 올 3월 21일 세계 산림의 날(International Day of Forests)은 '산림과 건강'이라는 주제로 인류가 지구 산림과의 관계와 산림이 인류의 수명과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것을 촉구한다.

 

산림이 지구의 허파라는 비유에 익숙한 사람도 많을 것이다. 산림은 깨끗한 공기를 제공하고, 기후 변화의 영향을 완화시키는 중요한 탄소 흡수원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산림이 인간의 일상적인 건강과 본질적인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별로 없다. 

알고 있나요?

산림은 지구의 허파일 뿐만 아니라, 자연의 약국이자 식품 저장실이기도 하다.

산림은 서양 의약품의 약 25%를 제공하고, 현대 약품에 기여하는 5만 가지 이상의 식물을 제공한다. 27개 아프리카 국가를 조사한 연구[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093622/ ]에 따르면, 산림에 노출된 아동은 풍부한 과일, 채소, 야생동물 고기, 생선 및 식용유 덕분에 식단 다양성이 25% 더 높다고 한다. 

그러나 산림에 대한 예후는 경고를 울린다. 전 세계 삼림 면적의 약 35%가 손실됐고, 나머지 면적의 82%도 훼손된 상태다.

이러한 위협은 빠르고 광범위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장기적이고 헌신적인 개입이 필요하다. 

보호 이야기 

기술적으로 산림 생태계를 보호하는 방법 중 하나는 불법 벌목을 방지하는 것이다. 불법 벌목은 전체 벌목 활동에서 최대 90% 가까이 차지하며, 세계 산림 벌채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화웨이는 말레이시아 사라왁주 Similajau 국립공원에서 사라왁 정부가 열대우림을 보호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사라왁 산림부 및 사라왁 임업공사와 협력하고 있다. Similajau 국립공원은 생물다양성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에게는 지속가능한 약물과 식량 공급원이 되고 있다. 다수의 지역 주민은 생계를 위해 산림에 의존하고 있다. 

그러나 불법 벌목은 여전히 큰 위협으로 남아 있다. 불법 벌목은 우림 생태계를 광범위하게 파괴하고, 생물다양성의 손실을 야기한다.

그래도 지금은 희망이 있다. 'Guardian' 음향 모니터링 장치가 불법 벌목에 사용되는 트럭과 전기톱의 소리를 감지할 수 있다. 각 Guardian은 7km의 면적을 커버하고,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산림 관리원에게 실시간으로 경고를 전송함으로써 즉각적인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시청각 모니터링 기술과 AI 분석 역시 발성을 통해 멸종 위기종을 모니터링하는 데 일조할 수 있다. 환경 보호 활동가들은 멸종 위기종의 개체 수와 분포를 추적함으로써 정확한 보호 대책을 세울 수 있다. 특히 큰 관심의 대상은 우산종이다. 우산종의 웰빙은 멸종 위기종이 서식하는 산림 생태계의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우산종을 대상으로 하는 생물다양성 모니터링 프로젝트의 예로는 칠레 다윈 여우와 멕시코 질람주 보호지구가 있다. 

기술은 또한 산림 지역에서 현명한 보존 조치를 촉진할 수 있다. 스위스에서 IUCN과 Porini Foundation이 공동 진행하는 Tech4Nature 시범 프로젝트에서는 블록체인을 이용해 산림 탄소 흡수원 거래의 투명성과 추적성을 높이기 위해 탄소 격리를 추적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이렇게 모은 크레딧은 다른 생물다양성 보존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위의 산림 생태계 보호 프로젝트의 사례는 화웨이의 TECH4ALL 이니셔티브에 따른 것이다. 이 이니셔티브에서는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시청각 모니터링 장치, 통신 네트워크, 클라우드 및 AI 분석으로 구성된 기술 솔루션을 개발했다. 이와 같은 솔루션은 10년 전에는 불가능했던 보존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산림의 건강과 인간의 건강이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과학적 증거가 나온 만큼, 산림을 건강하게 보호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볼 때 이 접근법은 효과가 있다. 이러한 지식을 통해 인간과 산림 모두에게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화웨이는 파트너들과 협력하며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화웨이 TECH4ALL[https://www.huawei.com/en/tech4all/environment ] 및 Tech4Nature[https://tech4nature.iucngreenlist.org/ ] 이니셔티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