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라드의 황제, 신승훈···. 1990년대 국민가수의 빛나는 업적
팬 사랑에 보답, 신승훈의 음악적 열정이 여전한 이유
김지연 기자
승인
2023.12.19 14:57
의견
0
[포스트21 뉴스=김지연 기자] 현재 국민가수가 누구냐고 물어본다면 정말 다양한 후보들이 나올 것이다. 가장 유명한 대중가수는 누군가에 대해서 물어본다 하더라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그 기준을 어디에 둘 것인가에 따라서 후보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90년대에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국민가수가 누구냐고 묻는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발라드의 황제, 신승훈이 그 주인공이라고 말이다.
신승훈은 가수이자 작곡가, 싱어송 라이터이자 음악 PD로서 많은 활약을 펼쳐왔다. 1990년 11월 1일에 신승훈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데뷔한 그는 1991년 발매한 ‘보이지 않는 사랑’을 통해 대중가요계에서 주목받았다. 기네스북에 올라 있는 14주 연속 1위 기록, 7연속 밀리언셀러, 1집부터 10집까지 골든디스크 10회 연속 수상한 유일한 가수 등 놀라운 기록들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 가요음반 역사상 최대 판매 기록인 누적 판매량 1700만 장과 아시아 최단기간 음반판매량 1000만 장 돌파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는 이가 바로 가수 신승훈이다. 그는 데뷔앨범인 ‘미소 속에 비친 그대’ 이후 내는 앨범 마다 승승장구 했고 신승훈이 바로 ‘하나의 장르’라고 평가 받을 정도로 그의 음악성은 많은 팬들을 매료시켰다. 신승훈이 대단한 이유는 그렇게 뛰어난 업적을 남기면서도 계속해서 새로운 도전을 해왔다는 것이다.
그는 데뷔 18주년이 되었던 2008년부터 창법을 바꾸기 시작했는데 많은 팬들이 사랑해주었던 자신의 목소리이지만 꾸준히 자신의 목소리에 대한 고민을 해오면서 ‘신승훈화’되어 가는 것을 경계하고 새로운 목소리와 창법을 통해, 새로운 음악 활동을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했다.
끊임없는 성장과 도전, 음악 외적인 면에서도 빛나는 아티스트
사실 새로운 도전을 한다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인데, 정상의 자리에 올랐다는 것은 그 자체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좋게 평가를 해주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신승훈은 그것에 만족하고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부족한 점을 찾고 보완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더욱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자 한 것이다.
음악적인 노력 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송매체를 통해서 대중들과 소통하기 위한 모습도 보여주는데 2010년 위대한 탄생에 멘토로 출연해서 가수의 꿈을 키우는 이들에게 진정성 있는 조언을 건네주는 등 인간미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외에도 그는 다양한 오디션 프로그램에 멘토 및 심사위원으로 참가하며 향후 가요계를 이끌어 갈 후배들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직접 제작자로서 활동하면서, 후배 가수들을 양성하는 등 대중가요계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개인적인 음악활동 역시 왕성하게 이어가면서 드라마 OST를 부르는 등 신승훈의 음악을 팬들에게 여전히 선보이고 있다. 직접 자신이 작사, 작곡, 편곡, 프로듀싱 모든 분야를 소화하면서 멘토로서의 역할과 음악 제작자로서의 역할까지 소화해낼 수 있다는 것은 그가 재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한마디로 정리하기 어려울 정도로 대단한 일이다. 그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은 바로 신승훈이 음악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사랑과 열정 그리고 팬들에게 받은 사랑을 더욱 크게 보답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신승훈은 데뷔한지 30년이 넘게 지난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노래들을 통해 우리를 찾아오고 있다. 발라드의 황제를 넘어서서 R&B, 맘보, 하우스, 잭스윙, 디스코, 모던락 등 수많은 음악 장르들을 섭렵해가고 있는 그의 노력에 우리는 신승훈 표 음악을 듣기 위해 여전히 그를 기다리고 있다. 앞으로도 더욱 오랜 시간 신승훈이 새로운 음악을 통해 우리를 찾아와주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