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만안서비스 강금원 명장(대표), 국민추천포상 대통령상 수상

“그늘진 곳에 꿈과 희망을 전하며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겠습니다”
국내 유일의 빛나는 ‘5 Star’로 자리매김

김민진 기자 승인 2021.04.02 06:35 | 최종 수정 2021.04.02 06:46 의견 0
㈜현대자동차 만안서비스 강금원 명장(대표)

‘5 Star’ 공학박사, 차량기술사, 대한민국명장, 자동차정비기능장, 현대기술자격 그랜드마스터 

[포스트21 뉴스=김민진 기자] 한 가지 분야에서 주목할 만한 업적을 이룬 이를 이른바 ‘명장’이라 부른다. ㈜현대자동차 만안서비스 강금원 명장(대표)은 자동차 정비와 관련한 국내 정상의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2012년 대한민국 명장(자동차정비)으로 선정되었으며 자신의 재능을 사회에 환원,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인물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묵묵히 헌신, 노력한 공로로 대통령상 수상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우리 사회 곳곳에서 묵묵히 헌신하고 노력해 온 숨은 공로자들을, 지역사회로부터 직접 추천받아 포상하는 국민추천포상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3월 초, ㈜현대자동차 만안서비스 강금원 명장은 이러한 국민추천포상 제도를 통해 대통령 상을 수상했다. 본업인 자동차 정비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얻은 지식을 학생들에게 재능기부 형식으로 돌려주는 것은 물론, 30년 가까이 물질적인 지원도 아끼지 않은 덕분에 얻은 영광된 상이었다. 

“저는 처음 봉사를 시작한 이후 매달 국내 지정 아동과 해외 아동들을 위한 후원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벌써 30년 가까이 됐네요. 이 외에도 고등학생 장학금도 시간이 날 때마다 지원해주고 있으며 지역에 도움이 될 기부금도 여유가 될 때마다 내고 있어요. 이런 꾸준한 후원활동 덕분에 이 상을 수상하게 된 것 같습니다.” 

자동자 정비 분야에서 일가를 이룬만큼 강금원 명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자동차 정비사를 꿈꾸는 청소년,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얼마 전에는 몽골에 자동차 전공과가 만들어진다는 소식에 4~5억 원 상당의 기자재와 자동차 엔진을 지원하기도 했다. 어느 고등학교 자동차 학과가 없어지면서 함께 버려질 뻔한 실습 자재를 보관한 강금원 명장의 혜안이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이 외에도 코로나 바이러스로 외부활동이 제한되기 전까지는 매주 월요일마다 전국을 돌며 7시간씩 청소년 진로를 위한 특별 강연을 다녔고, 전국 자동차 정비 엔지니어들의 기술 향상을 위해 숙련기술진흥원에서 일주일 동안 숙식을 하며 강의를 진행했다. 엄격하게 선발된 10명의 인원을 30시간 동안 실습을 하며 가르치게 되는데, 이 수업을 들은 이들이 모두 “3년 동안 얻을 수 있는 경험을 단 일주일만에 얻었다”고 기뻐했을 정도로 반응이 좋았던 강의였다.

현대자동차로부터 그랜드마스터 기술 레벨 최고등급 획득

다방면에서 활동하고 있는 강금원 명장의 본업은 어디까지나 자동차 정비. 통상 자동차 관련 공학박사와 차량기술사, 자동차 정비 기능장을, 자동차 정비 관련 3대 자격증으로 부른다. 이 자격증들을 모두 지니고 있으면 업계에서는 ‘3 Star’라 지칭한다.

그런데 강금원 명장은 국내에 8명밖에 없는 ‘3 Star’를 넘어 명장 자격을 취득한 것은 물론, 현대자동차로부터 그랜드마스터 기술 레벨 최고등급을 획득, 국내 독보적인 명장으로 거듭났다. ‘3 Star’를 넘어 선 ‘5 Star’의 탄생을 알 수 있는 대목으로 그야말로 우리나라에서 가히 빛나는 업적을 이룬 셈이다. 

“꼭 명장이 되어야겠다는 목표의식이 있었던 건 아닙니다. 그저 정직하고 열심히, 최선을 다해 한 발 한 발 나아가다 보니, 어느새 명장이 되어있더군요. 스스로는 굉장히 영예로운 칭호지만 직원들 입장에서는 조금 힘들었을 겁니다. 명장이 운영하는 A/S센터다 보니, 기술이나 자재 등 모든 면에서 완벽에 가까워야 했거든요. 그래서 지금도 주기적으로 교육을 진행하며 직원들의 능력을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강금원 명장의 노력 덕택일까. ㈜현대자동차 만안서비스는 현대자동차가 전국에 있는 1471개의 A/S 센터를 대상으로 하는 종합평가에서 항상 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다. 2012년, 2013년에는 연속으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으며 최우수상도 2번이나 수상했다. 2019년 11월에는 품질경영을 실천한 공로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 상도 수상했다.

2017년에는 자동차정비업무 분야 발전기업으로 선정되었고, 2020년에는 숙련기술장려 모범 사업체와 청소년 진로 기술지도 관련해서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장을 받았다. ㈜현대자동차 만안서비스의 경쟁력도 대단하지만, 강금원 명장의 개인적인 능력은 그보다 더욱 뛰어나다. 

서두에 밝혔듯, 그는 자동차 관련 공학박사, 차량기술사, 자동차 정비 기능장일 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무수한 작업을 진행한 베테랑이기도 하다. 그로 인해 2곳의 대학에서 석좌교수와 초빙교수로 임명되어 있으며 관공서 전문위원, 숙련기술원 전문위원, 국가자격시험 출제위원, 채점위원, 면접위원이기도 하다. 작년까지는 일반인 중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자동차 안전 하자 심사위원까지 역임했을 정도로 많은 곳에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인물이다.

미래시대의 화두가 될 전기차 사업에 진출 예정 

항상 현재보다 미래를 내다보는 강금원 명장이 미래사업으로 주목하고 있는 것은 전기차 시장이다. 앞으로 환경이나 에너지 활용 측면에서 내연기관은 전기차로 바뀔 수밖에 없는데, 전기차와 관련된 수리, A/S 기술을 교육하는 곳은 많지 않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이에 강금원 명장은 스스로 발품을 팔며 전기차 관련 공부를 이어나가고 있다.

“지금까지도 그랬지만, 앞으로 자동차는 모든 첨단기술이 집약된 새로운 기기가 될 겁니다. 만드는 기술이 진화한다면 수리하고 정비하는 기술도 달라져야 하지만, 아직까지 전기차 관련된 정비 교육을 하는 곳은 거의 없어요. 그래서 저는 전국의 전문대학이나 관련 기관, 혹은 중국에까지 건너가서 관련 기술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미 국내에서 다양한 전기차 정비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강금원 명장에게 많은 곳에서 러브콜이 이어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실용적인 마트 배달용 전기차를 공급하는 디피코(주)와의 협업은 강금원 명장에게도 새로운 도전임과 동시에 국내 자동차 정비업계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전기차를 만드는 판금, 제관 명장분과 함께 협업을 진행하게 될 예정입니다. 이곳에서 출시하는 차는 하루에 100km만 주행하는 마트 배달용 전기차로 차체값과 전기료를 모두 포함해도 하루 6,000원밖에 안되는 저렴한 비용을 자랑합니다. 가격면에서 엄청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실용적인 전기차죠. 전국적으로 출시가 되고, 가맹점이 생겨나면 저는 가맹점주분들에게 차량에 관한 전반적인 것을 교육하고 관리하는 일을 할 예정입니다.”

미래시대의 화두가 될 에너지, 환경을 모두 충족하는 새로운 전기차 사업에 자신의 역할이 있음을 기뻐하며 스스로의 재능을 기꺼이 선사하겠다는 강금원 명장. 그가 이토록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언젠가 성공 하게 되면 지금의 고마움 잊지 말고 꼭 보답하라” 

강금원 명장은 조금이라도 시간이 나면 본인이 가진 재능을 사회에 환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에 전념한다. 공부를 하고 싶지만 현실적인 문제로 힘겨워하는 아이들에게 금전적인 지원을 하기도 하고, 마땅한 비전이 없는 아이들에게 스스로의 삶을 보여주며 새로운 진로를 제시하기도 한다. 이러한 선행의 배경은 모두 어린시절, 지독한 가난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그는 이야기한다.

“어머니와 둘이서 힘겹게 살아갈 때, 저희에게 한 줄기 희망이 된 건 정부의 관심과 도움이었습니다. 어려운 환경에 처한 저희에게는 큰 힘이 됐었죠. 그때 외할머니께서 하신 말씀이, ‘언젠가 성공을 하게 되면 지금의 고마움을 잊지 말고 꼭 보답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외할머니의 가르침을 잊지 않고 꾸준히 봉사와 선행으로 지역사회에 따스한 온기를 전하고 있는 강금원 명장의 성실함은 본업에서 더욱 빛이 난다. 보통 최고의 자리에 오른 이는 자신의 자리에 만족하고 더 이상 나아가려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데, 그는 매일같이 새로운 기술을 공부하고, 실습하며 자신을 갈고닦기에 여념이 없다.

“자동차 정비는 필연적으로 자동차 기술을 따라가야 합니다. 그런데 오늘날 첨단산업의 발전속도는 그야말로 눈부시게 빠르기 때문에 계속해서 공부하지 않으면 따라갈 수가 없어요. 대기 환경부터 전기, 안전에 이르기까지. 공부를 하면 할수록 끝이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 공학박사, 차량기술사, 자동차 정비 기능장, 그랜드마스터, 자동차 명장의 ‘5 Star’ 강금원 명장. 그의 라이프는 뜨거운 열정으로 정상을 향한 도전의 연속이었다. 21세기가 요구하는 노블레스 오블리제를 솔선수범하는 등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는 노력에 갈채를 보낸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