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21 뉴스 = 김민진 기자] 할리우드하면 떠오르는 배우들은 많지만 우리나라 사람들 중 상당수는 아마 ‘톰 크루즈’를 떠올릴 겁니다. 할리우드의 수많은 배우들 중에서도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친숙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은 물론, 수십 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치않는 외모와 뛰어난 연기력으로 매년 우리를 찾아오는 배우인데요. 할리우드 역사의 산 증인이자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사랑하는 대표 할리우드 남자배우 중 한 명입니다.
톰크루즈는 1981년에 데뷔하여 벌써 40년 이상 할리우드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우입니다.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는 물론 수많은 작품들을 흥행으로 이끌었는데요. 연기력이 뛰어난 것은 물론 작품을 고를 때의 선구안도 대단하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선택하는 작품마다 흥행을 이끌면서 화려한 필모그래피를 써 내려가고 있습니다.
2001년과 2006년 두 번이나 포브스 선정 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예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전 세계에 수많은 팬들을 확보하고 있으며, 할리우드 배우 중 미국 역대 흥행 5위라는 기록을 지니고 있죠. 그가 촬영한 탑건, 레인맨, 미션 임파서블 2는 총 3번의 연도별 월드와이드 박스오피스 1위 기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톰 크루즈가 보유하고 있는 기록들을 나열하자면 끝이 없을 정도입니다.
톰 크루즈는 제 75회 칸 영화제에서 공로상에 해당하는 명예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면서 영화계에서 쌓아온 그의 업적과 행보에 대해서 모두에게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그보다 더욱 흥행한 작품을 촬영한 배우도 있고, 그보다 더욱 많은 팬층을 확보한 배우도 있지만, 그보다 오랜 기간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배우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을 겁니다.
물론 톰 크루즈에 대한 평가가 모두 긍정적이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뛰어난 흥행 기록을 가진 작품들만 선택한다는 것은, 바꿔 말하면 그가 상업성과 오락성이 있는 작품만을 선택한다는 뜻이기도 한데요. 실제로 톰 크루즈는 영화 자체의 작품성은 고려하지 않고 흥행만을 고려해 출연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사실 그가 작품성을 보고 선택하는 영화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톰 크루즈가 블록버스터 영화에 다수 출연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본인 스스로가 아카데미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에 어느 정도는 맞는 이야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매번 천의 얼굴을 보여주는 팔색조같은 매력의 배우
비판 여론에도 불구하고 톰 크루즈는 작품 내에서 다양한 역할들을 맡아서 매번 새로운 캐릭터를 선보이며, 탁월한 연기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선한 역할의 주인공은 물론 뱀파이어, 픽업 아티스트, 살인청부업자, 마약밀매업자 등 정형화되지 않은 수많은 역할들을 수행하며 매 영화마다 색다른 얼굴을 보여주며 새로운 도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거 자신을 톱스타로 만들어준 탑 건의 후속작, 탑 건 매버릭을 촬영하면서 30년의 세월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매력적인 배우이며 예전과 다름없는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톰 크루즈 파워를 확실히 각인시킬 수 있었죠.
톰 크루즈는 배우뿐만 아니라 영화제작자로 활동하면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그는 미션임파서블 1부터 제작에 참여하여 전체 시리즈 제작에 관여하고 있는데요. 미션임파서블 시리즈가 꾸준히 흥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생각한다면 그가 배우로서뿐만 아니라 영화 제작사로서도 뛰어난 역량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인의 사랑을 받는 전 세계인의 영화배우, 톰 크루즈가 앞으로 50년, 60년 이상 활동하며 할리우드는 물론 세계 영화 발전에 더욱 기여할 수 있는 영화배우가 되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