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연 기자
승인
2024.04.16 15:08
의견
0
[포스트21 뉴스=김지연 기자] 최근 부업을 준비하거나 이미 하고 있는 직장인들의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주식이나 가상화폐 등 재테크에 관심을 갖는 이들이 늘어났던 이유도, 부업에 뛰어드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도 모두 월급만으로는 생활하는 것이 퍽퍽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들은 추가적인 수익을 확보하기 위해 부업에 뛰어들고 있고, 그로 인해 앞으로는 N잡러가 곧 직업트렌드가 될지도 모른다.
그런데 문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업에 대해서 충분한 준비를 하지 않고 시도한다는 점에 있다. 부업을 시작하면서 충분히 사전조사를 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해서 도전하는 이들은 많지 않다. 대부분이 주변에서 부업을 해서 수익을 얻고 있는 이들의 모습을 보면서 자신도 부업을 통해 돈을 벌고 싶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시행착오도 많이 겪고 부업을 시작하기 위해 투자한 자금을 오히려 날리게 되는 상황도 종종 발생한다. 주식이나 가상화폐는 원금손실의 위험이 있어 시도하지 않았던 이들이 부업을 할 때 투자한 자금을 잃어버리게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다. 부업을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최소한 2가지에 대해서는 알아야 한다.
첫 번째, 부업은 아무런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수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시간을 얼마나 투자하는가에 따라 얻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시간 대비 좋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부업은 있겠지만, 그런 부업은 현실적으로 거의 없다. 만약 시간을 투자하는 만큼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면 그것은 이미 부업이 아니라, 전업으로 바꿔야 하는 것을 의미할 테니 말이다.
부업 시작의 핵심, 가치 창출과 가능성 검토
두 번째로, 부업에 투자하는 자금은 언제든지 손실할 수 있는 자금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무인점포 등을 운영하는 부업을 고민 중이라면 무인점포를 창업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비용과 시간 등은 모두 손실할 수 있는 투자금으로 생각해야 한다. 부업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자신이 전업으로 해왔던 전문적인 일이 아니라, 부가적으로 찾아서 새롭게 시도하는 일인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래도 미숙하고 부족한 부분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다 보면 사실 부업을 통해 자신이 생각했던 만큼의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만약 천만원이 넘는 돈을 투자하여 부업을 위해 장비들을 매입하고, 인테리어를 하고 창업을 하게 되었는데 몇 개월이 지나도 시간 투자 대비 수익을 얻지 못한다면 결국 그 부업은 실패한 것이고, 하루라도 빨리 정리하는 것이 손해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이 2가지에 대해서 충분히 인지하는 것이 부업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중요한 일이다. 이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은 채 무턱대고 도전하게 된다면 부업을 통해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얻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모아뒀던 목돈을 잃고, 시간도 잃고, 건강까지 잃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 부업이라고 해서 적당히 일하면서 벌 수 있는 돈은 아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것들은 그 가치가 얼마나 되는가에 따라서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부업을 통해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나 상품의 가치가 정말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정도로 가치가 있는 것인지에 대해서 먼저 고민해보고, 충분히 가능성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면 단계적으로 부업을 시도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알아보고, 고민하고, 준비하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자 ⓒ 포스트21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